암호화폐 루데나 프로토콜이 6일 하루사이에 60% 이상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 6월 이후 줄곧 하락하거나 횡보해 오던 모습과 비교하면 크게 상반되는 모습이어서 향후 추세 전환으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비트코인, 리플 등 암호화폐 시장 들썩들썩
7월부터 하락... 1년 최고가
루데나 프로토콜은 2023년 가장 많이 하락한 종목 중 하나입니다. 52주 최고가가 387.7원인데 반해, 최저가는 0.5505원으로 사실상 휴지조각이나 다름없이 하락했죠. 최근에는 관련 뉴스(news)조차 나오지 않고, 코인 판매와 관련해 투자 사기 가능성을 제기하며 소송 전을 준비하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상황이 많이 어려워 보이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상승 등 암호화폐 시장의 호재들로 인해 동반 상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루데나 프로토콜은 국내 거래소 중 코인원에 상장돼 있습니다. 15분봉인데, 사실상 어제와 오늘 시세 변동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횡보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일봉으로 보면 횡보 또는 우하향 곡선인데, 6일 11시부터 상승 움직임을 보이더니 70%를 넘기는 오름세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지금 10%가량 하락하기는 했지만, 1.2원대에서 2.0원대로 올랐으니 상당히 많이 오른 모양새입니다. 이를 일봉으로 살펴보면 느낌이 좀 다른데요. 글을 쓰는 동안에 벌써 가격이 왔다 갔다 하네요. 어쨌든 50~60%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는데, 올해 상반기와 비교하면 거의 바닥 끝까지 내려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면 앞으로 크게 두가지겠죠. 상폐되거나 크게 한방 쏘거나 말이죠. 이번 상승이 향후 시세 상승 전환을 위한 신호탄이 될지, 단기 상승 이후 끝도 없는 하락으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루데나 프로토콜이란?
루데나 프로토콜 홈페이지에 따르면, 루데나 프로토콜은 300만 명 이상의 글로벌 게임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Play-to-Earn 게임 소셜 플랫폼입니다. 겜톡톡 DApp을 통해 새로운 Play-to-Earn 게임들을 지속적으로 온보딩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코인은 P2E게임, NFT, 스테이킹 등을 통해 사용하거나 불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은 캐니멀 클래시가 대표적인데, 지금은 거의 하지 않는 것 같네요. 캐니멀 클래시는 실시간 멀티 플레이어 전략 게임으로 1만개 이상의 캐릭터 NFT들을 사용해 상대방을 이기고 토큰을 얻고, 캐니멀을 육성하는 게임입니다.